– 안녕하세요, 짧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크몽에서 디자인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DAcompany’ 입니다. 2020년 1월부터 크몽 전문가로 활동하여 1500건 이상의 로고를 판매했습니다.

– 크몽에서 전문가로 활동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크몽은 유튜브와 블로그에서 처음 접했고 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해 처음 사용해봤어요. 그러던 중 여러 가지 서비스들의 카테고리를 둘러보다가 “내가 더 잘 할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정말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했습니다.

–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하셨다기에는 너무 빠르게 성장하셨는데 비결이 무엇인가요?
성장 비결이라고 한다면 당연히 작업물의 퀄리티도 있었겠지만 타이밍과 운도 많이 따라주었던 것 같아요. 2020년 1월부터 크몽 전문가로 활동했고 2월까지는 정말 부업의 개념으로 활동했는데 3월부터 코로나가 시작되면서 2월 매출 대비 8배 이상 성장을 했어요. 코로나가 시작되고 언택트 비즈니스가 활성화되면서 소비자들이 자연스럽게 크몽으로 유입되고, 미팅이 없으면 거부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았던 디자인 업계의 특성도 변화가 있었던 것 같아요. 저희는 운이 좋게도 타이밍이 잘 맞았던 것 같습니다.

– 8배가 넘는 매출 증가에는 어떻게 대응하셨나요?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정말 가볍게 주말을 활용해서 부업으로 할 생각이었는데, 오히려 너무 갑작스러운 성장에 당황스럽기도 했어요. 정말 감당할 수 없는 양의 일들이 들어오기 시작했어요. 그래서 서비스의 가격을 올렸고, 그래도 일의 양이 줄지 않아서 추가로 팀원분들을 뽑았어요. 이후에도 꾸준한 성장으로 지금은 8명이 한 팀이 되어 활동하고 있고, 현재는 크몽 디자인 전문가 활동이 본업이 되었습니다.

– 크몽에서 하는 활동이 본업이 되셨다고 했는데, 크몽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사실 프리랜서로 일을 수주해 오는 것이 쉽지 않을뿐더러 프리랜서들이 활동할 수 있는 시스템 자체도 많지 않은데, 크몽은 프리랜서들이 활동할 수 있는 시스템들이 잘 구축되어 있는 것 같아요. 저희는 일에만 집중하면 영업이나 마케팅은 자동으로 이루어지니까 정말 만족스럽습니다. 실제로 저희가 별도의 영업활동을 하지 않았는데도 크몽을 통해서 미국, 뉴질랜드, 중국, 아랍 쪽에서 작업 의뢰가 들어오는 경우가 있거든요.

앞으로 일하는 방식에는 어떤 변화가 올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저희가 경험한 것만으로도 정말 많은 변화를 체감하고 있어요. 옛날에는 디자인 업종에서 미팅이 없으면 거부감을 느끼는 분들이 많았는데, 언택트 비즈니스가 활성화되면서 화상회의, 크몽 인앱 메시지 등을 주 커뮤니케이션으로 쓰니까 이런 문제가 많이 줄어들고 있는 것 같아요. 업무의 처리 방식 자체가 바뀌었고, 자연스럽게 업무 공간도 제약이 없어졌습니다. 현재도 너무 빠르게 변하고 있어서 일하는 방식이 어떻게 변화할지 예상하기 조심스럽습니다. (웃음)

– 마지막으로 크몽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어떻게 보면 크몽은 가장 어렵다는 시작을 도와주었고, 가볍게 시작한 활동이 빠르게 성장하며 8명의 팀이 되고, 개인을 하나의 팀으로 만들어준 기회의 발판이라고 생각해요. “크몽없이 혼자서 시작했다면 이런 성과를 낼 수 있었을까?” 항상 이런 생각을 하거든요. 크몽에서 전문가로 활동하기 전과 지금의 삶은 정말 많이 달라졌고 완전히 새로운 삶을 살게 해준 곳입니다.

‘DAcompany’ 전문가 님 서비스 보러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