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전문가입니다#17
크몽 영상제작 전문가 공일기획

영상제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기획입니다.
공일기획은 탄탄한 기획을 바탕으로 제품이 ‘실제’ 팔리는 광고 영상을 만듭니다.


– 전문가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영상을 만드는 공일기획의 대표 PM 조영훈입니다. 저희 공일기획은 제품 및 서비스의 소구 포인트를 도출하는 기획(0)부터 시작해 이를 잘 살려주는 영상(1)을 만들고 있습니다.

영상제작<즐거운 분위기의 공일기획>

– 왜 ‘공일기획’일까 했는데 그런 뜻이 있었군요. 영상제작을 업으로 삼으시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처음 시작은 영상 제작이 아닌, 외국을 대상으로 한 앱 서비스 였습니다. 해외 사요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알리려다보니 자연스레 마케팅적인 관점에서 카드 뉴스와 홍보영상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크라우드 펀딩을 위해 고민을 하던 지인의 영상 제작을 도와주게 되었는데요. 이때 만든 영상의 반응이 생각외로 좋아서 지인들로부터 영상 제작 문의를 계속해서 받게 되었습니다. 영상 제작에 강점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한 이후 회사의 주력 서비스를 영상 제작으로 전환하게 되었는데요. 마케팅적인 측면에서부터 고민해서 기획하고 영상으로 풀어내다 보니 고객 반응이 좋았던 것 같아요.

– 주요 작품들을 소개해 주시겠어요?
대표적인 포트폴리오로 ‘라라스윗’이라는 저칼로리 아이스크림 브랜드를 꼽을 수 있습니다.

<공일기획에서 제작한 라라스윗 광고>

앞서 말씀드린 지인의 회사인데요. 제품의 소구 포인트부터 시작해 이미지에 맞는 출연자, 소품까지 디테일한 부분들 모두 치열하게 고민해서 만들었습니다. 영상의 반응이 좋아서 조금씩 다른 버젼으로 후속편을 만들기도 했구요. 영상을 볼때마다 고민했던 순간들이 떠오르는 것 같아 유독 기억에 남습니다.

영상제작 영상제작<촬영 현장 모습>

또 하나는 대우 무설치 식기세척기 프로젝트입니다.

<공일기획에서 제작한 대우 무설치 식기세척기 광고>

하나의 소구포인트가 아닌, 여러개의 장점이 합쳐진 제품이라 이를 자연스럽게 전달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형식의 영상을 고민하는게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요즘 유행하는 관찰 예능의 형식을 빌려 출연자의 대사 속에 제품의 특장점을 녹였습니다. 그 결과, 시청자의 주목을 끄는데 성공적이었고 클라이언트의 반응도 매우 좋았습니다.

– 작업하시면 뿌듯했던 순간이나 에피소드가 있으신가요?

저희가 만든 영상으로 매출이 늘어날때 가장 뿌듯합니다. 마케팅적인 관점에서 소구포인트를 잡고 이를 시각적으로 풀어낸 영상, 즉 구매 전환 목적의 영상을 주로 만들다 보니 영상이 라이브 되었을때의 고객 반응이나 전환율을 면밀하게 팔로우 업(Follow Up)하고 있거든요. 또 저희는 항상 지난 프로젝트를 모니터하면서 기획을 더 뾰족하게, 영상은 더 임팩트있게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제작한 영상 하나하나가 소중하고 시청자들의 반응이 오래도록 기억에 남습니다.

– 영상제작하실 때 가장 중점을 두시는 부분은 무엇일까요?

저희가 영상 제작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기획입니다. 영상 제작을 하려는 의뢰인들을 만나 이야기를 하다 보면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어떤 내용을 전달하고자 하는지 고민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공일기획은 기획단계부터 소구 포인트를 같이 고민하고 도출해서 영상으로 풀어내고 있습니다.

영상에서 강조해야 할 부분, 즉 메세지가 무엇인지 정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논의되는 레퍼런스나 연출방식은 자칫 잘못하면 ‘예쁜 쓰레기’를 만들어낼 위험성이 크거든요.
제작자는 뿌듯하지만 아무도 보지 않는 공해같은 영상이 되지 않도록 기획 단계에서 점검하고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크몽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제작에만 집중한 나머지 막상 ‘공일기획’을 알리는 부분은 크게 신경쓰지 못한 거 같습니다. 영업이나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도 많은데, 크몽은 그런 저희에게 고마운 존재에요. 고객을 만나는 창구 같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저희 입장에서 고민하고 도움주는 크몽 정말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의뢰인들과 좋은 영상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