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업 퍼포먼스 마케터이자 크몽 마케팅 전문가로 활동 하고 있는 DT입니다.
브랜드를 가장 사랑하고 구매를 잘 해줄 수 있는 고객을 찾고 그곳에 한정된 예산과 리소스를 투여하도록 결정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 글에 이어 쇼핑몰 창업자 분들을 위한 페이스북 광고관리 기초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위 질문들은 브랜드를 운영하시는 대표님이 실제로 페이스북 광고를 운영해보면서 고민하는 부분입니다. 이러한 질문들은 모두 페이스북 광고의 기능이 많아서 발생하며, 어떤 기능을 사용하는가에 따라 광고의 성과도 180도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페이스북 광고에는 캠페인, 광고세트, 광고 3단계로 나눠져 있습니다.
각 단계에서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은 수 십가지이며 조합으로 따지면 수 백가지 세팅 조합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런 복잡성 때문에 시행착오를 겪고 올바른 광고 세팅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쇼핑몰 창업자에 맞는 페이스북 광고 관리 방법과 전반적인 페이스북 광고 개념을 설명하겠습니다.
차근차근 하나씩 설명드릴테니 잘 따라와주세요.


1. 시작하기
페이스북 광고를 시작하기 위해선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에 접속해야 합니다.

2. 캠페인, 광고세트, 광고란?
위 링크로 접속하면 캠페인, 광고 세트, 광고를 각 탭이 보입니다. 해당 구성요소를 정의하는 것과 정의 없이 진행하는 것의 차이는 추후 광고 개선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간단한 내용이니 암기 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머신러닝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캠페인, 광고세트는 페이스북 머신러닝과 소통하는 과정인데요. 데이터를 통해 컴퓨터가 스스로 학습하고 더 좋은 방향으로 의사 결정을 하는 것이라고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 광고가 많은 광고주들에게 사랑 받고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머신러닝이 굉장히 정교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캠페인과 광고세트에서 설정하는 값들은 페이스북 머신러닝과 소통하는 것이라고 기억하시면 됩니다. 머신러닝에게 범위를 주어 설정한 범위 안에서만 학습하고 의사 결정을 내리도록 명령을 하는 행위입니다.

광고는 고객과 소통하기 광고 탭에서는 실제 고객이 보는 광고에 대해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광고세트, 광고 중 가장 중요한 영역을 선택하라면 광고 탭이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매력적인 광고 소재는 캠페인, 광고세트에서 부족한 부분이 있더라도 커버할 정도로 중요합니다.

즉, 고객의 니즈를 잘 반영한 광고 소재는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니 처음 시작하는 사업자 분들께서는 대부분의 시간과 고민을 광고 소재에 투여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3. 쇼핑몰에 맞는 캠페인 설정하기
쇼핑몰에 맞는 캠페인 설정하기 ‘캠페인은 1개의 광고 목적 고르기’ 위 링크에서 ‘광고 만들기’를 클릭 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11가지 캠페인이 나옵니다.
마케팅에서는 1개의 명확한 목적을 결정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보통 실패하는 마케팅 전략은 1개의 목적이 아닌 여러 목적을 가진 마케팅 전략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내 쇼핑몰이 스마트스토어라면 트래픽 캠페인을, 페이스북 픽셀 설치가 가능한 자사몰 형태의 쇼핑몰이라면 전환 캠페인을 선택해주세요.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페이스북 픽셀 설치가 불가하기 때문에 고객을 최대한 유입 시키는 것이 목적인 트래픽 캠페인 외에 진행하기 힘든 점이 있습니다. 광고의 목표가 ‘방문 고객 늘리기’라면 진행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4. 광고세트 설정하기
‘누구에게 광고를 하고 싶으신가요?’ 영역인 광고세트에는 예산, 타겟, 노출 위치, 최적화 기준 등 다양한 선택 옵션들이 있습니다. 보통 페이스북 광고 운영에 익숙하지 않다면, ‘타게팅을 세밀하게 하는게 좋다’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머신러닝 관점에서 생각해보면 나의 제품을 좋아할 고객을 사람이 가정해서 정하는 것보단 넓은 범위에서 기계가 데이터를 보고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정확도가 높습니다. 그래서 초보 단계라면 하루 지출 예산만 정하고 다른 설정들은 그대로 두시는 것이 광고 효율에 좋습니다. 너무 큰 고민을 하지 말고 예산 설정 후 빠르게 넘어가 줍니다.

5. 광고 설정하기
이제 광고 탭에서 광고를 만들어줍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1-5번까지 진행 후 만들기를 눌러 총 3-4개 정도 광고 소재를 동시에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든 광고 소재 중 반응이 좋은 소재가 자동으로 예산이 더 할당되어 노출되는 방식입니다.

어떤 메세지가 고객에게 잘 와닿을지 궁금할때는 a/b 테스트 방식으로 여러 소재를 동시에 운영해 성과가 좋은 소재를 선별할 수 있고 추후 해당 메세지를 더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쇼핑몰 사업자는
1. 캠페인 목적을 트래픽, 전환 중에서 고르길 추천합니다.
2. 광고 세트는 예산 외에 별도로 설정을 건드리지 말고 머신러닝이 넓은 범위에서 학습하고 반응이 좋은 타겟에게 노출되도록 합니다.
3. 광고 세트는 3-4개로 구성하며 한 가지 소재보다는 여러 소재를 동시에 운영해 반응이 좋은 소재에 예산이 자동적으로 투여되도록 합니다.
이상 브랜드가 가장 좋은 효율을 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는 마케터, 크몽 마케팅 전문가 DT였습니다.

DT 전문가님 보러가기(클릭)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