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크몽 CEO 박현호입니다.

2020년의 시작이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먼저 올해도 크몽과 함께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0년은 그 어떤 해보다 예측 수 없는 변화의 연속이었습니다. 코로나19라는 전례없는 팬데믹이 세계를 덮치고, 이는 우리의 라이프스타일 양상을 바꾸어버렸습니다. 기업들은 기존 비즈니스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N잡러, 인디펜던트 워커 등 ‘일하는 방식’의 전통적 관념을 뒤흔드는 트렌드가 급격히 확산되었습니다. 어쩌면 코로나19는 향후 5~10년 안으로 다가오리라 예상했던 ‘프리랜서 시대’를 앞당긴 것이 아닌가 생각도 듭니다.

크몽은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서 성장하였습니다. 서비스 등록 건수는 작년 대비 100% 증가하였으며, 누적 거래수는 170만 건을 기록하였습니다. 또한, 구매자 요청에 대한 응답률 등 서비스 품질 또한 한단계 개선되었습니다. 이러한 성장은 여러분이 없었다면 결코 달성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크몽의 궁극적인 목표는 ‘휴먼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마치 클라우드 컴퓨팅이 가상의 서버에서 모든 IT 서비스를 한 번에 제공하는 것처럼, 언택트(Untact) 시대 시공간의 제약 없이 필요한 만큼만 전문성을 거래할 수 있는 새로운 아웃소싱 시장을 여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크몽은 다음과 같이 준비하고 있습니다.

1. All-in-one 비즈니스 스토어로의 확장
최근 급격한 환경 변화로, 크몽을 통한 거래 서비스의 다양성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존 비즈니스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IT 서비스, 기능/산업별 세분화된 기업 외주 서비스, 불확실한 시대 속 커리어 전환에 필요한 노하우 서비스 등이 대표적입니다. 크몽은 이처럼 지속적인 서비스 개발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모든 서비스를 거래할 수 있는 All-in-one 비즈니스 스토어로 확장해갈 것입니다.

2. 전문가-구매자간 거래 환경의 고도화
고객이 보다 풍부하고 정확한 정보를 확인,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것입니다. 포트폴리오 기능 개선, 구매 리뷰 기능 고도화, 서비스를 넘어 전문가 프로필 기반 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환경 구축 등이 예입니다. 이를 통해 전문가님에게는 더 높은 수익창출 기회를, 구매자님에게는 원하는 니즈에 보다 부합하는 서비스 탐색 가능성을 높일 것입니다.

3. 모바일 사용 환경 개선
크몽에 대한 관심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언제 어디서나 크몽을 이용하고자 하는 모바일 니즈 또한 늘어나고 있습니다. 탐색에서 결제까지 이르는 구매 여정 전반을 웹 이상으로 강화하여 언택트 환경에 걸맞는 모바일 앱 사용환경을 강화할 것입니다.

크몽은 앞으로도 ‘세상의 모든 전문성을 연결하여, 사람들의 비즈니스 성공을 돕는다’는 비전을 향한 도전을 멈추지 않을 것이며, 120만 회원님들의 신뢰와 믿음을 강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어렵고 힘든 시기임에도 굳건히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한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사랑하는 사람들과 건강하고 행복한 연말연시를 맞이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박현호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