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반갑습니다, FUTURE SENSE 주식회사의 안다미 대표입니다. FUTURE SENSE는 블록체인의 다양한 산업군에서의 가능성을 탐구하고, 블록체인 솔루션과 컨설팅 등을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 어떻게 처음 크몽을 알게 되셨나요?
북경대 4학년 재학 시절, 학생회에서 국제교류부로 일하면서 다양한 언어에 대한 자료 번역이나 행사 준비가 많이 필요했습니다. 중-한 번역 외주를 알아보던 중 처음 크몽을 알게 되었고, 그렇게 첫 거래를 시작했습니다. 이후 과 행사를 위한 브로셔, 로고 제작도 크몽에서 거의 모든 작업을 의뢰했습니다. 당시에는 크몽이 초기라서 많이 알려지지 않았는데, 옆자리 학우 분들이 너무 잘 나왔다고 어디서 제작했냐고 막 감탄하셨던 기억이 나네요.

– 크몽에서 정말 다양한 서비스를 구매하신 것 같아요. 로고, 명함, 편곡, 영상, 심리상담, 그리고 제안서까지! 거래 경험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우선 회사 로고 포함 로고만 세 번 정도 제작했습니다. 최근에는 해당 전문가 님을 친구한테도 소개해줬는데, 친구가 세 개 시안을 받았는데 다 마음에 들어서 선택하기 힘들 정도라고 하더라고요 (웃음) 이후 명함, 연말행사 홍보 동영상도 크몽에서 거래했습니다.

<실제 크몽에서 제작한 (주)FUTURE SENSE 명함>

또 최근에는 제안서를 맡겼어요. 50페이지 정도 되는 한글 문서였고, 발표일자가 촉박해서 빠른 시일 내에 PPT 디자인이 나와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동료분이 8군데 외주 업체에 전화를 돌렸는데 다 안 된다는 답변을 받았을 때, 제가 크몽을 추천했어요. 다행히 괜찮은 견적에 빨리 작성해주실 수 있는 분을 찾아서 무사히 발표자료를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또 제안서라는 게 디자인도 디자인이지만 해당 내용을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잖아요. 그런데 전문가 님께 받은 결과물을 보니 내용 하이라이트를 잘 집어주셔서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 크몽의 가장 큰 장점은 뭐라고 생각하세요?
뭐니뭐니해도 좋은 서비스를 빠른 시간 내에 선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전에는 이런 프리랜서 전문가 님들을 한 플랫폼에 모아둔 곳이 없었는데, 크몽에 오면 내가 원하는 서비스를 클릭 몇 번만에 모두 볼 수 있고, 전문가 님들의 포토폴리오, 후기, 평점도 다 볼 수 있으니까요.

– 크몽을 똑똑하게 쓰는 대표님만의 팁이 있다면요?
가장 먼저 ‘별점과 구매후기 데이터를 믿자’. 크몽을 자주 이용하고 구매후기를 몇 번 보다보면 거의 만족도랑 일치하더라고요. 두 번째로는 ‘원하는 걸 정확히 전달하자’. 전문가 님들께 처음 문의를 드릴 때 필요한 게 뭔지 정확하게 전달한다면, 실패 확률을 줄이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된다고 생각해요.

–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크몽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긱 이코노미(Gig Economy) 가 몇 년 전부터 미국에서 유행하고, 중국도 내수시장이 크니까 전문성을 가지고 하나의 일을 해서 살아남는 사람들이 되게 많아요. 그런데 한국은 내수시장 자체가 작기 때문에 크몽 같은 플랫폼이 없다면 이런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지기 힘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더더욱 한국의 대표적인 긱 이코노미 모델로서 크몽이 자랑스럽다는 생각이 들어요. 앞으로도 사회적으로 이로운 서비스를 만들어가시길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