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출처 : 피뎁책방)

– 안녕하세요! 현재 크몽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계신가요?
안녕하세요, 크몽 Product Manager로서 취업·투잡 강의, 전자책·노하우 서비스를 기획하고 운영하고 있는 Julie, Haley 그리고 Ray 입니다.

– 관련 플랫폼 중 등록된 전자책 수가 가장 많은 걸로 알고 있는데요. 현재 대략적으로 몇 권이나 있는지, 어떤 분야의 전자책이 가장 많은지 궁금합니다.
현재 (2020년 9월 기준) 크몽에는 약 2,000권 이상의 전자책이 등록되어 판매 중입니다. 주제는 요즘 돈 버는 방법&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높다보니, 아무래도 관련된 노하우들이 많이 등록되고, 또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사진을 클릭하시면 크몽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 가장 큰 마켓인 만큼 등록하시려는 분들이 굉장히 많을 것 같습니다. 한 달에 몇 건 정도 승인요청이 오나요? 그 중 실제로 등록되는 비율은 얼마나 되는지도 궁금합니다. 
예상하시는 그 이상으로 많은 전자책이 심사로 올라오고 있습니다. (웃음) 저희 크몽에서는 ‘의뢰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고, 그것이 방법으로 정리되어 누구나 보고 따라할 수 있는 노하우’라면 최소한의 기준만 통과해도 서비스 판매가 가능하게끔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하루에 200건 이상의 전자책을 심사하는데, 그 중에서 약 25% 정도가 등록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통과율이 낮은 이유는 크몽 가이드를 확인하지 않은 전자책들이 많기 때문인데요. 판매를 원하시는 분들께서 꼭! (1)크몽 전용 전자책 제작법(2)크몽 전자책 서비스 등록법 을 필독하시고 등록하시길 추천드립니다.

– 현재 크몽의 전자책 시장 규모가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을까요? 
외부 공개가 어려워 정확히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더 키워나가기 위해 팀을 키워가고 있다고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크몽 전자책은 사전검수 후 등록이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검수과정이 생긴 이유가 있을까요? 또 검수는 어떤 식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크몽은 플랫폼 사업자이지만, 양질의 서비스가 더욱 잘 잘 거래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별도 부서를 두고 모든 카테고리 서비스에 대한 사전, 사후 검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자책도 같은 목적으로 사전 검수가 이뤄지고 있다고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크몽의 전체적인 전자책 검수는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 때는 경력·이력을 확인하지 않고, 전자책 판매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판단되는 정보들에 대해서 사실 확인 작업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구체적인 자료 검수과정에서는 다음 3가지에 대해서만 확인을 진행합니다. 개개인의 ‘노하우’를 담으신 자료들이다 보니, 옳고 그름은 판단하지 않고 있습니다.

– 전자책이 늘어나다 보니 도용 문제도 많이 생길 것 같아요. 실제 도용문제가 생기면 어떻게 대응하시나요? 
현재까지는 전자책 내용 도용 문제가 크게 이슈화된 적은 없었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크몽은 플랫폼 사업자로서 전자책 내용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검수는 진행하지 않아, 도용 여부를 확인하고 잡아내는 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대신 실제로 도용 이슈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즉각적인 판매 중지, 페널티 조치 등 플랫폼 규정에 따라 빠르게 처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안이 심각한 경우, 중재위원회를 통해 처리합니다. 기본적으로 크몽은 플랫폼 사업자이다보니, 법적인 권한도 책임도 없습니다. 하지만 전자책 시장을 만들어가는 한 축으로서 해당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해결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검수 과정에서 수많은 전자책을 읽어보실텐데요, 어떻게 보면 다양한 전자책들을 무료로 읽어볼 수 있다는 데 장점도 있을 것 같아요.
맞습니다. PM으로 일하면 무엇보다도 매력적인 전자책들을 가장 빠르게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이 큰 기쁨입니다. ‘이런 노하우를 가진 분들도 계시구나’ 하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죠. 또 최근에 어떤 분야에 관심이 많은지, 시장의 공급과 수요를 확인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자책 고객을 대상으로 프로모션을 하고, 알고리듬을 정교화하는 작업도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이점이 전자책 1위 크몽에서 전자책 담당자로 일하면서 얻는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 지금까지 본 전자책들 중 개인적으로 인상 깊었던 전자책이 있었다면요?
‘신혼부부 1억 모으기’라는 것이었습니다. 이제 막 결혼을 해서 자산관리, 재테크에 관심이 많았는데, 실제로 결혼 후 빠르게 1억을 모은 부부의 이야기가 확 끌리더라고요. 읽어보니 실제 사례가 있어 재미있었고, 빠르게 시도해볼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정리되어 도움이 됐습니다.

– 혹시 ‘나도 한 번 써보고 싶다’라는 생각을 해보신 적은 없나요? 만약 전자책을 쓰게 된다면 어떤 주제에 도전해보고 싶으세요?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MD직무에 대한 노하우와 취업 노하우 등을 전자책으로 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합니다. (웃음) 

– 다른 마켓과 비교했을 때, 크몽에 전자책을 등록하면 ‘이것 하나는 좋다!’ 자신하는 부분이 있을까요?
크몽의 가장 큰 장점은 전자책 뿐만 아니라, 관련한 전문 분야의 서비스도 판매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SNS브랜딩에 대한 전자책을 내신 마케터라면 마케팅 컨설팅 서비스나 레슨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고요, PPT에 대한 전자책을 만든 디자이너라면, PPT디자이너로서 활동하는 것이 가능하죠. 이렇게 ‘지식+전문성(능력)’’을 활용해 나만의 부가적인 사업을 꾸려나갈 수 있다는 점이 크몽의 강점입니다.

또 하나의 강점은… 이건 몇몇 분들만 알고 계신데, 크몽의 ‘신규회원 쿠폰’을 활용해보세요. 보통 2-3만원 하는 전자책이라면, 크몽에서 1만원을 지원하니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 서비스를 홍보하거나 하실 때, 이 부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전자책을 저렴하게 사는 방법’ 이런 식으로 광고 마케팅 소재로 사용하실 수 있답니다.

– 그렇다면 독자 입장에서 크몽에서 구매했을 때 좋은 점은 무엇일까요?
독자 분들께서 크몽을 이용한다면 장점은 크게 두 가지 인 것 같습니다. 첫 번째, 전자책을 통해 얻은 지식과 스킬을 더 발전시키는 교육&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크몽 전자책 전문가분들 중 많은 분들이 전자책뿐만 아니라 관련 교육&컨설팅을 제공하고 계십니다. 크몽에서는 이를 연계해서 제공하고 있고, 또 첫구매 응원 쿠폰 등도 드리고 있으니 활용한다면 빠르게 성장하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가장 큰 전자책 시장에서 다양한 전자책을 만나고, 나와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독자들이 찾는 전자책을 알 수 있다는 점입니다.

– 최근 전자책 카테고리가 새롭게 개편되고, 등록 가이드도 2.0 버전까지 나왔습니다. 기존에 비해 어떤 부분이 달라졌나요?
전자책을 판매하고자 하시는 신규 전문가 분들을 위해 TMI다 싶을 정도로 자세하게 (1) 크몽 전자책 제작 규정과 (2) 크몽 전자책 서비스 등록 방법을 설명드리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가이드 2.0 이전에는 신규 전문가 분들께서 확인한 내용이 유튜브와 블로그에 개인이 올린 주관적인 경험이라, ‘과거’의 내용이거나 ‘실제 플랫폼 운영정책과는 다른 정보’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 때문에 심사가 더 오래걸리고, 판매에도 악영향을 끼치기도 했죠. 이런 점을 해소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제작된 정보를 전달드리기 위해 노력했다고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끝으로 크몽에 전자책을 등록하고 판매하려는 전문가분들께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크몽에서는 전문가들이 가진 ‘노하우’가 더 많은 분들에게 소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낮은 퀄리티의 전자책이나 규정에 맞지 않는 전자책을 판매하게끔 해드린다는 내용은 아닙니다. 크몽에서 정한 규정은 모든 판매자와 구매자 고객을 위한 약속이니, 가이드와 이용 방법 등을 꼭 준수해서 판매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한 가지는 크몽에 전자책을 등록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심사는 주말, 공휴일을 제외하고 일주일 가량 걸리지만, 심사량이 많아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너그러운 마음으로 기다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노하우가 빛을 보기를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전자책·노하우 카테고리 보러 가기 (클릭)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