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프리랜서의 삶과 생각을 나누는 프리랜서 소셜쌀롱(FSS)입니다.

2020년 우리는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던 “코로나”라는 변수로 인해 이전과는 완전히 달라진 일상을 보냈습니다. 모두 함께 모여 보내던 연말 모임은 화상툴을 활용한 비대면 모임으로 바뀌었고, 우리 삶에는 “언택트”, “비대면”이라는 단어가 자리잡았습니다.

마찬가지로 올해에는 프리랜서 소셜쌀롱 역시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으로 많은 프리랜서 분들과 소통했는데요, 이러한 변화속에서도 “UNTACT, BUT CONNECTED”, 멀리 떨어져 있는 우리를 함께 모일 수 있게 도와주었던 가장 큰 매개체는 바로 “영상”이 아닐까 싶습니다.

2020년 마지막 쌀롱은 영상업계를 대표하는 소니코리아와 크몽의 영상전문가 피버즈님이 만나 소니코리아 100% 활용법에 대해 이야기 해주셨습니다.


<왼쪽: 크몽 영상제작 전문가 피버즈, 오른쪽: 소니코리아 김경민 사원>

안녕하세요 피버즈 전문가님, 빠르게 변화하는 영상 산업, 과연 어떤 점이 달라졌을까요?

이전의 영상 업계는 도제식 프로그램이었습니다. 한마디로 막내부터 차근차근 밟아 올라가는 시스템이었죠, 이전에는 장비인프라, 교육인프라가 모두 부족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누구나 촬영감독, 연출감독이 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여전히 메이저 업계에서는 도제식 시스템으로 이루어져있지만, 최근에는 이전보다 감독이 될 수 있는 기회가 넓어졌어요.

다양한 영상 포맷에 대한 수요는 증가했고, 장비는 소형화되면서 경쟁력 있는 가격의 제품들이 나왔습니다. 더불어 장비 렌탈샵의 수도 증가했고, 사설 교육기관, 유튜브, 크몽 개인레슨 등과 같이 영상에 대한 전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인프라도 확대되었습니다. 또한 개인 프리랜서들이 크몽과 같은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클라이언트도 직접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문가님께서 소니카메라를 고집하는 이유는 무엇이신가요?

저는 소니카메라 중에서도 소규모 프로젝트에서는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를 추천드리는데요, 그 이유는 3가지의 키워드로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바로 가성비 / AF / 편의성 인데요. 소니 미러리스는 다양한 네이티브렌즈, 써드파티 렌즈가 선택 가능합니다. 또한 타사 대비 저렴한 가격은 매력적인 포인트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AF로 포커스 팔로워가 없더라도 작업이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강력한 광학 손떨림 방지기능과 최근 출시된 카메라들은 녹화시간의 제한이 없다는 편의성이 제가 소니 카메라를 좋아하는 이유입니다.

<소니카메라 A7c>

소니카메라 중 딱 하나만 추천해주신다면요?

영상제작이 처음이시라면 저는 소니의 A7C를 추천드립니다. 타 모델에 비해 저렴한 가격이나, 위상차 AF 탑재로 빠른 AF 성능을 가지고 있고, 4K 레코딩 시간은 제한이 없습니다. 더불어 탁월한 그립감으로 핸드헬드 촬영도 용이하고, 5축 손떨림 방지를 사용합니다.

그외에도 많은 장점들이 있지만, 영상제작이 처음이라면 소니의 a7c 한대, 렌즈 하나, 삼각대 하나면 충분합니다. 그 후에 구도를 정확하게 잡는 연습을 하고, 조작에 능숙하고 세팅을 빨리 할 수 있도록 훈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더불어 하고 싶은 작업이 있다면, 연습용으로라도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두시는 것을 추천해요!

이번 강연의 풀버젼은 영상으로 확인하세요!

어느때보다 호응과 반응이 좋았던 소니코리아 X FSS 쌀롱! 당일에 참석하지 못한 여러분을 위해 풀버젼을 영상으로 준비했습니다. 소니카메라 활용법부터 크몽 전문가 꿀팁까지 알찬 내용을 가득 담았으니 꼭 시청해보세요!


벌써 한 해 마지막 쌀롱이 끝이 났습니다. 프리랜서분들도 올 한해 많은 변화 속에서 고군분투 하셨으리라 생각 됩니다. 그 속에서도 2020년을 끝까지 완주한 프리랜서 분들에게 수고하셨다고 꼭 말씀 드리고 싶네요.

2021년에는 분명 더 희망차고 좋은 일들만 가득할 겁니다. 비 온 뒤에는 항상 더 단단해지는 법이니까요 🙂 프리랜서 소셜쌀롱도 프리랜서 분들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더 많이 노력하고 더 알찬 모임과 강연으로 돌아오겠습니다.
프리랜서 여러분! 올 한해 고생 많으셨고 새해 ‘일’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