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과자 패키지 디자인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시리즈 보러가기
(1) 크라운산도 편
(2) 쵸코하임 편
(3) 도도한 나쵸 편
(4) 갈아만든 배, 포도 봉봉, 코코팜 편


꾸준히 사랑받는 제품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기본에 충실한 맛과 함께 정성스런 포장이죠. 짭짤하면서 중독적인 맛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과자, ‘도도한 나쵸’는 강렬한 색과 일러스트를 사용한 패키지로 유명합니다. 도도한 나쵸는 어떻게 특이한 패키지를 갖게 되었을까요? 오늘은 <국민과자 패키지 디자인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시리즈 세 번째, 도도한 나쵸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려드리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크몽에서 패키지 디자인 전문가로 활동 중인 ‘브랜드밈’ 이라고 합니다. 저는 크라운제과에서 제품 패키지 및 브랜드 디자인 전반적인 업무를 진행하였고, 그 후 한국조폐공사에서 기업 및 지자체 상품권 디자인, 메달 디자인 업무를 맡아왔습니다. 퇴사 후 디자인 스튜디오 ‘브랜드밈(BrandMeme)’을 오픈하고 그래픽 디자인, 패키지 디자인, 브랜드 디자인 세가지 카테고리 위주의 프로젝트를 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브랜드밈은 저 포함 3명으로 운영되고 있어요. 

–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여 프로젝트를 풀어 가셨는지 궁금해요.
디자인 전문 스튜디오 재직 당시, 오리온의 대표 상품 중 하나인 ‘도도한 나쵸’ 제품에서 ‘대단한 나쵸’라는 새로운 시리즈가 파생되어 나오면서, 신제품 패키지 디자인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 디자인을 맡을 때 어떤 부분에 가장 중점을 두셨나요?
기존 도도한 나쵸 패키지 디자인은 도도한 이미지의 여성 캐릭터가 왼쪽에 있었다면, 신제품 대단한 나쵸는 자신감 있는 이미지의 남성 캐릭터를 오른쪽에 배치하여 매대에 두 제품을 진열시 서로 마주볼수 있도록 의도하여 디자인하였습니다.

스낵 디자인의 경우 형태가 박스처럼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이 아닌 다소 유연한 질소충전 포장타입입니다. 질소충전 포장타입은 가운데를 중심으로 외곽부분이 다소 작아보이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들어가는 디자인 요소를 최대한 가운데로 집중시켜 센터 중심의 레이아웃을 완성하였습니다.


실제 패키지 디자인 도안

– 어떤 식으로 소비자에게 풀어내고자 하셨나요?
대단한 나쵸 패키지 디자인은 도도한 나쵸에서 느껴지는 강한 컬러감과 카툰(Cartoon)적 이미지를 유지하여 디자인하였습니다. 그와 더불어 도도한 나쵸 브랜드 로고 디자인을 더욱 볼드하고 리듬감 있게 리뉴얼하는 작업을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출시 직후에는, 처음 의도했던 것 처럼 도도한 나쵸와 대단한 나쵸 제품이 왼쪽 오른쪽 서로 마주보며 배치가 잘 되어 있는지 유심히 살펴보고 다닌 기억이 나네요 (웃음) 


<국민과자 패키지 디자인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시리즈 보러가기
(1) 크라운산도 편
(2) 쵸코하임 편
(3) 도도한 나쵸 편
(4) 갈아만든 배, 포도 봉봉, 코코팜 편


‘브랜드밈’ 전문가 님 서비스 보러가기 (클릭)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