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과자 패키지 디자인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시리즈 보러가기
(1) 크라운산도 편
(2) 쵸코하임 편
(3) 도도한 나쵸 편
(4) 갈아만든 배, 포도 봉봉, 코코팜 편


꾸준히 사랑받는 제품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기본에 충실한 맛과 함께 정성스런 포장이죠. 크몽 ‘브랜드밈’ 전문가 님은 크라운제과 재직 당시 크라운산도 50주년 리패키지 프로젝트를 직접 진행하셨다고 하는데요, 그 결과 지식경제부선정 우수 디자인 (GD) 에 선정되는 등 큰 화제를 모으기도 했답니다. 오늘은 <국민과자 패키지 디자인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시리즈 첫 번째, 크라운산도의 이야기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크몽에서 패키지 디자인 전문가로 활동 중인 ‘브랜드밈’ 이라고 합니다. 저는 크라운제과에서 제품 패키지 및 브랜드 디자인 전반적인 업무를 진행하였고, 그 후 한국조폐공사에서 기업 및 지자체 상품권 디자인, 메달 디자인 업무를 맡아왔습니다. 퇴사 후 디자인 스튜디오 ‘브랜드밈(BrandMeme)’을 오픈하고 그래픽 디자인, 패키지 디자인, 브랜드 디자인 세가지 카테고리 위주의 프로젝트를 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브랜드밈은 저 포함 3명으로 운영되고 있어요. 

– 크라운산도와 같은 국민과자의 디자인 제작 스토리가 궁금합니다.
크라운제과 디자인실 재직 당시, 크라운산도 탄생 50주년을 맞이하여 리패키지 프로젝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저는 메인 디자이너로서 크라운산도 패키지 디자인을 맡아 2010년 11월부터 2011년 5월까지, 대략 6개월 정도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 어떤 시각으로 프로젝트에 접근하셨나요?
크라운산도는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는 크라운제과의 대표적인 제품입니다. 따라서 세가지 맛 (딸기, 초코, 크림) 산도의 메인 컬러, 크라운산도 브랜드 디자인, 비스킷 과자 몰드의 형태는 유지하되 과거에서 현재로 시점이 흘러가 새로운 옷을 지어 입힌다는 느낌으로 작업했습니다. 

실제 패키지 디자인 도안

– 디자인을 맡을 때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이 있으시다면요?
가장 먼저 제품을 전체적으로 감싸는 라벨로 ‘50th Anniversary’를 강조했고, 메인 컬러와 포인트 컬러 두 가지만을 사용하여 대비감에서 오는 주목성에 중점을 두고 디자인 하였습니다. 또한 중장년층에게는 오랜 추억의 맛으로, 어린이나 청년층에게는 친근하고 담백한 비스킷의 맛을 강조하고자 했습니다.

– 소비자들에게 어떤 식으로 풀어내고자 하셨나요?
대형마트나 편의점에 가보시면 똑같은 제품이 여러 개 진열되어 있지요? 이처럼 소비자들은 제품 하나만을 보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매대 진열시 크라운산도 전면 좌측의 제품 라벨이 하나로 연결되도록 조형적인 유기성에 중요성을 두었습니다. 소비자가 보았을 때 크라운산도 브랜드 자체가 전체적으로 확장되어 보이고, 아울러 크라운산도가 국내에서 샌드 비스킷으로는 영원한 오리지널임을 강조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 와, 직접 디자인한 패키지가 매대에 올라왔을 때 정말 기쁘셨을 것 같아요. 
50주년을 기념하는 브랜드의 제품이다 보니 일정이 촉박해 시간이 넉넉하게 주어진 편은 아니었지만, 그만큼 하루에 쏟아내는 작업의 양이 많았기에 대형마트나 편의점에서 제품을 마주할때마다 뿌듯했습니다. 아울러 인쇄 컬러가 잘 구현이 되었는지 확인하고자 직접 구매하여 뜯어 내용을 살펴보기도 했는데, 다 잘 된 것 같아서 안도했네요 (웃음) 


지금까지 <국민과자 패키지 디자인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시리즈 첫 번째, 크라운산도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패키지 디자인은 단순 제품 포장을 넘어, 해당 제품의 특징을 직관적으로 보여주어야 하는 만큼 많은 고민이 들어가야 하는데요, 전문가 님의 고민이 듬뿍 느껴지는 인터뷰였습니다. 브랜드밈 전문가 님의 이야기가 더 궁금하시다면 다음 시리즈를 기대해주세요!  


<국민과자 패키지 디자인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시리즈 보러가기
(1) 크라운산도 편
(2) 쵸코하임 편
(3) 도도한 나쵸 편
(4) 갈아만든 배, 포도 봉봉, 코코팜 편


‘브랜드밈’ 전문가 님 서비스 보러가기 (클릭)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