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몽 전문가가 말하는 2021 디자인 트렌드’ 시리즈 보러가기
(1) 로고 디자인 편
(2) 패키지 디자인 편
(3) UI·UX 디자인 편


코로나19로 다양한 활동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옮겨짐에 따라, 온라인에서의 브랜드 구축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고객의 눈길을 사로잡고, 제품 구매 여정에 대한 브랜드의 고민은 가장 빠르고 유연하게 시대의 변화를 캐치하는 디자인에 대한 고민으로 이어졌고, 2020년 한 해 크몽의 디자인 시장은 꽤 바쁘게 돌아갔습니다.

그렇다면 2021년, 로고 시장에는 어떤 디자인이 주목받을까요? 크몽 로고·브랜딩 전문가 g9com 님께 ‘2021 로고·브랜딩 디자인 트렌드’를 물었습니다.


2021 기업의 로고 트렌드 키워드 5가지
* 전문가 개인의 의견으로 해석하는 관점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1. 미니멀

<출처 : g9com 전문가 님 포트폴리오>

스마트폰을 통해 정보를 접하고 공유하는 경우가 많아짐에 따라, 미니멀 디자인은 일관적으로 기억에 남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복잡하고 디테일한 디자인보다, 불필요한 요소는 과감히 제거하고 필요한 것에 집중하여 직관적이고 심플한 그래픽 솔루션이 적용된 미니멀한 로고 디자인이 지속적으로 주목될 것으로 보입니다.

 

2. 커스텀 폰트

<출처 : g9com 전문가 님 포트폴리오>

Helvetica, Futura, Arial 등의 특정한 폰트를 사용한 로고는 많은 기업에서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보편화 됨에 따라 브랜드만의 개성을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개성을 중요시 하는 기업이라면, 기존 폰트를 차용하여 커스텀 된 폰트 디자인으로 변화를 주는 것만으로도 트렌디하고, 흥미롭게 표현해낼 수 있습니다. 최근 브랜드마다 자체 커스텀 폰트를 개발하며, 다양한 폰트 조합을 선보이고 있기도 하여 이 흐름은 당분간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3. 그라디언트

<출처 : g9com 전문가 님 포트폴리오>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하는 기업에 특히 인기 있는 그라디언트 로고는, 기술의 발전을 통해 지속적으로 강렬해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색상을 혼합하여 놀라운 색상을 표현해 낼 수 있고, 전례 없는 입체적 효과와 깊이감을 나태낼 수 있는 것이 매력적입니다. 또한 색상의 부드러운 전환은 보다 생동감을 줄 뿐 아니라 세련되고 모던하게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4. 네거티브 스페이스

<출처 : g9com 전문가 님 포트폴리오>

모든 형상을 채우지 않고도, 의미를 인지하게 하는 네거티브 스페이스. 다양한 심볼 안에 기업의 메시지를 담아 센스 있고, 영리하게 표현해내는 방법으로 이 형식의 디자인은 늘 주목받아 왔고, 꾸준히 트렌드를 유지하며 발전해 오고 있습니다.

 

5. 라인

<출처 : g9com 전문가 님 포트폴리오>

심플하고 우아하게 표현해 낼 수 있는 라인 디자인은 다양한 스타일에 조화롭게 적용 가능합니다. 얇은 라인을 이용한 디자인도 지속적으로 유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g9com’ 전문가 님 프로필 바로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