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개발 전문가와 조금 더 수월하게 소통할 수 있는 개발용어사전 101 - 크몽 블로그

웹 개발 전문가와 조금 더 수월하게 소통할 수 있는 개발용어사전 101

Home » 웹 개발 전문가와 조금 더 수월하게 소통할 수 있는 개발용어사전 101

“도메인은 구매하셨나요?”, “호스팅은 어떻게 하실건가요?”
웹사이트를 만드려는 것 뿐인데, 개발 전문가에게 의뢰를 맡기다보면 처음부터 익숙하지 않은 전문용어때문에 당황하는 경험이 많습니다.
조금 더 수월하게, 전문가인것처럼, 크몽 IT&프로그래밍 전문가와 대화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알아두면 어디에서도 ‘안꿀리는’ 기초 웹 개발 용어 101.

호스팅

호스팅(Hosting)은 홈페이지 운영을 위한 ‘서버 컴퓨터’가 내부에 없을 때 사용하는 서비스라고 보면 됩니다.
따라서 대부분은 웹사이트를 제작할때 외부 호스팅 업체를 함께 이용합니다.
서버를 공간이라고 생각한다면 호스팅 업체는  웹사이트 제작에 필요한 만큼의 공간을 임대해 주는 것이죠. 웹 호스팅, 서버 호스팅, 클라우드 서버 등 종류가 다양합니다. 각각의 장단점을 잘 파악하고 적합한 호스팅 서비스를 선택해야 경제적입니다.

DNS, 도메인 주소

호스팅과 함께 단골 질문! “도메인은 구입하셨나요?”
Domain Name Service 의 약자로 아주 익숙한 ‘WWW.’로 시작하는 주소를 말합니다.
웹에서 주소는 숫자로 이루어진 IP 주소 (111.111.111.111)를 사용하지만 검색할 때마다 항상 숫자를 외울 수는 없으니 우리 언어체계에 맞게 쉬운 이름을 지정해주는 것이 DNS입니다. 이름을 쓰려면 우선 구매해야 합니다. 신중하게 정하는 것이 좋겠죠.

기획서, 스토리보드

보통 웹사이트 개발을 의뢰할 때, 고객은 웹사이트의 목적, 원하는 사용자 경험, 필요한 텍스트, 이미지, 애니메이션 등을 상세히 그리고 적은 문서를 함께 전달합니다. 기획서가 있는지 묻는 개발자가 많을 것입니다. 생각보다 워낙 복잡한 일이라 ‘전문 기획자’에게 맡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상단바의 메뉴가 필요하고 사이트의 어떤 부분을 클릭하면 다음페이지는 어디인지, 어떤 정보를 제공하는지, 결제 과정은 어떻게 되는지 등 사용자의 입장을 고려해서 시나리오를 작성한 스토리보드도 정확히 원하는 웹사이트를 개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크몽 기획서 & 스토리보드 전문가 보기

반응형 웹사이트

스마트폰이 보편화되면서 디바이스의 종류는 무궁무진해졌습니다. 디바이스마다 화면의 크기와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원래대로라면, 모든 디바이스에 맞게 웹사이트를 각각 따로 개발해야하는데 상상만해도 아주 비효율적인 일이겠죠.
그래서 웹사이트가 스스로 ‘유동적으로 디바이스에 따라 반응’하게 만들어 놓은 것이 ‘반응형’ 웹사이트입니다.
코드는 하나지만 여러 스크린에 따라 레이아웃이 자연스럽게 맞춰집니다. 마냥 좋은 것 같지만 장단점이 있는 선택입니다.

랜딩 페이지

검색하거나 광고를 보고 클릭했을 때, 우리는 자연스럽게 다른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이렇게 외부 유입으로 접속하는 유저가 처음으로 보게 되는 페이지를 랜딩페이지라고 합니다. 클릭 후 ‘떨어지는’ 페이지이죠.
방문자가 이탈하지 않도록 불필요한 내용은 배제하고, 방문한 목적에 맞게 쉽고 빠르게 정보를 제공하거나, 다음 액션으로 안내하는 랜딩페인지 구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의 웹사이트를 보유하고 있는 의뢰인들도 이벤트가 있거나 광고의 랜딩페이지가 필요할 때, 크몽에서 랜딩페이지 개발을 추가로 많이 의뢰합니다.

> 랜딩페이지 개발 전문가 보기

 

프리랜서 마켓 No.1
전문가가 필요한 순간, 크몽

“웹 개발 전문가와 조금 더 수월하게 소통할 수 있는 개발용어사전 101”의 1개의 댓글

  1. 핑백: 앱 개발 전문가와 수월하게 소통할 수 있는 개발용어사전 101 - 크몽 블로그

댓글 달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