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유튜브 때문에 망한걸까? - 크몽 블로그

블로그, 유튜브 때문에 망한걸까?

Home » 블로그, 유튜브 때문에 망한걸까?

블로그, 유튜브 때문에 망한걸까?
크몽 오피니언 by 마케팅 전문가

*이 글은 크몽 전문가인 ‘블로그황제’ 님의 기고입니다.

 

블로그 마케팅

안녕하세요. 크몽 마케팅 전문가 ‘블로그황제’이자 마케팅 대행사 아이로즈 대표 김완진 입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인하여 전국의 중소상공인 대표님들의 사업 운영에 부담을 느끼는 어려운 시기입니다. 고객 접점을 만들기는 점점 더 어려운데 온라인 마케팅은 하루가 다르게 트렌드가 변화하니 따라가기도 어렵죠.
그래서 오늘은 ‘블로그 마케팅, 해야하나..?’ 라는 고민에 빠지신 전국의 사장님과 마케터에게 답변을 드리려고 합니다. 마케팅 계획수립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아직은 블로그마케팅 하셔야 합니다!

 

블로그 마케팅

“다들 유튜브 채널에 목을 메는 상황인데 블로그를 하라고 하다니요!”

 뛰어들지 않는 니치 마켓을 찾는 것도 마케팅 전략이지만, 유구한 마케팅 전략은 물고기가 많은 바다에 뛰어드는 것입니다. 국내 최대 프리랜서 마켓 크몽에서도 블로그마케팅은 핵심 카테고리에 속합니다.
먼저 국내 포털 점유율을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5년 이내 국내 포털 점유율 변화 추이

[해당연월: 2015년 1월~12월]

1위: 네이버(84%)
2위: 다음(12.8%)
3위: 구글(1.3%)
4위: ZUM(1.13%)
5위: 기타

[해당연월: 2016년 1월~12월]

1위: 네이버(85.8%)
2위: 다음(11.6%)
3위: ZUM(1.1%)
4위: 구글(0.78%)
5위: 기타

[해당연월: 2017년 1월~12월]

1위: 네이버(81.5%)
2위: 다음(9.8%)
3위: 구글(5.4%)
4위: ZUM(1.1%)
5위: 기타

[해당연월: 2018년 1월~12월]

1위: 네이버(67.7%)
2위: 구글(22.7%)
3위: 다음(7%)
4위: ZUM(1.1%)
5위: 기타

[해당연월: 2019년 1월~12월]

1위: 네이버(58%)
2위: 구글(33.6%)
3위: 다음(6.3%)
4위: ZUM(1%)
5위: 기타

*출처: opensurvey ‘소셜미디어와 검색 포털에 관한 리포트 2020’ 참조 / 표본: 전국 10대~50대의 남녀, 총 620명

80%대 였던 네이버의 점유율은 18년도부터 60%대로 낮아집니다. 검색이용자들에게 ‘네이버는 콘텐츠인 척하는 광고가 많다.’ 인식이 자리 잡게 되게 된 것이 가장 큰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구글의 ‘입양아’ 였던 유튜브 채널의 급부상으로 구글의 점유율도 5%→20% 까지 치솟게 됩니다.

네이버와 유튜브는 서로를 완벽히 대체할 수 없다.

블로그 마케팅

2020년, 드디어 네이버의 과독점이 무너지고 왕좌가 바뀌는 것 일까요? 두 곳의 근본적인 구조부터 짚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1) 네이버의 뿌리는 검색 엔진 이지만
2) 유튜브는 미디어 채널 기반이다.

근본적인 플랫폼의 구조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서로가 서로를 대체하기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예시로 저의 경우 타지에 출강을 가서 맛집을 찾는다면 네이버에 검색을 하지 유튜브에는 검색을 잘 하지 않게 됩니다.
급할 때 등 내가 원하는 정보를 찾기에는 유튜브 보다 네이버가 정보탐색에 유용하기 때문입니다. 일단, 유튜브는 콘텐츠에 광고가 녹아있는 것 외에도 콘텐츠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광고를 시청해야 합니다. 당장에 직면한 문제에 대한 정보 탐색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고객 중 다수가 광고물이라는 것을 빠르게 인지하는 추세이기 때문에,유튜브가 광고물의 ‘청정 지역’이라는 인식 또한 네이버 블로그가 밟아온 수순처럼 서서히 달라질 것이라는 사실도 단순히 트렌드에 따라 블로그 마케팅은 버리고 유튜브 마케팅에만 집중해서는 안될 이유 중 하나입니다.

 

내가 좋아할 만한 정보 or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정보

블로그 마케팅

유튜브와 네이버는 알고리즘에도 차이점이 분명합니다.
유튜브는 ‘내’가 선호하는 정보를 우선적으로 보여주지만 네이버는 ‘타인’이 선호하는 정보를 우선적으로 보여줍니다. 구글도 마찬가지 입니다. 네이버는 내부생산회사 이지만, 구글은 외부생산회사 입니다.네이버가 폐쇄적인 구조를 고집하는데에는 자국민들의 정서와 검색패턴을 잘 인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한국인들의 정서에 알맞은 검색엔진은 네이버가 독보적입니다. 이러한 검색패턴은 저관여 일수록, 20대~40대 일수록 두드러집니다.

검색이용자는 새로운 정보를 탐색하는 과정일수록 ‘주관적인 정보’ 보다는 ‘어느정도 객관화된 정보’를 신뢰합니다. 이것을 비유해보면, 우리는 수제화 구두가 내 발에 알맞다는 것을 잘 알고 있으나 수제화는 완성까지 시간이 오래걸리고 잘하는 집이라는 것을 신뢰하기 어렵기 때문에 유명 브랜드 구두를 찾는 심리와 비슷합니다. ‘구독’ 또는 ‘팔로잉’하고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유명인, 크리에이터가 전달하는 ‘주관적인 정보’를 원하는 상황에서는 유튜브를 찾겠죠. 그러나 특정인이 아닌 나와 비슷한 대중으로부터 한번에 여러 정보를 받아들여서 객관적인 판단을 하고 싶을 때, 블로그를 선호할 수 밖에 없습니다.

네이버가 국내 1위 포털 사이트로 자리 매김하기까지 지식in, 카페가 기반이 되었는데요. 이것은 우리 국민들의 정서가 반영된 역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상이지만 사람-사람 간의 소통, 실제로 경험해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디테일한 후기를 갈구하게 됩니다.
네이버는 한국인들의 검색패턴에 최적화된 포털 사이트이며 사업자는 이러한 온라인 상에 마케팅을 펼치는 것이 승산이 높을 것 입니다.
따라서 블로그는 사업자의 입장에서 온라인 마케팅을 시작, 집행하기에 여전히 좋은 채널인 것은 분명합니다.

어디에도 100% 의존하지 말 것

네이버는 5년 후에도 10년 후에도 장장할 것이라 봅니다. 네이버는 아직까지 국민 5명 중 3명이 애용하는 검색엔진입니다.
창립 99년 이후 20년이라는 시간동안 한국인의 정서에 알맞은 플랫폼을 개발/보수 해왔으며, 우리의 생활 깊숙이 침투해있으므로 대중들은 이 길고긴 인연을 단번에 끊기란 어려우니까요. 저 또한 블로그마케팅을 주력상품으로 대행사를 운영하고 있지만, 현재 네이버의 점유율이 낮아진데에는 크게 연연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을 경계할 필요는 있습니다. 네이버의 시가총액이 28조이며 코스피 5위의 대기업이지만 네이버블로그는 언제든지 쇠퇴할 수 있다는 가능성은 열어둡니다. 명심해야할 점은 단 한가지 입니다. 네이버가 유튜브로 인하여 망할 가능성은 낮지만 블로그 마케팅에만 100% 의존하고 있는 ‘나’는 언제든지 망할 수 있다는 사실을 말이죠.
온라인마케팅은 선택과집중도 중요하지만 어떠한 마케팅전략으로 우리를 연속성 있게 노출할 것인가도 중요합니다.

 네이버블로그는 전 연령층에서 광고물이 많다는 인식이 있지만 한 가지 위로가 되는 사실이 있습니다. 다른 채널도 비슷한 같은 처지라는 것 입니다. SNS(인스타그램/페이스북)는 10대, 20대, 30대에서 특히 광고물이 많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유튜브는 10대, 40대, 50대가 특히 광고물이 많다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내’가 광고를 해야하는 필연적인 운명에 처해있다면 굳이 네이버 블로그를 배제하면서 ‘유튜브에 목을 멜 정도의 가치는 없다.’는 결론이 내려집니다. 그렇기에 “아직은 블로그마케팅 하셔야 합니다!”

블로그 마케팅

특히 여러분이 온라인마케팅에 처음으로 진입하는 단계라면 네이버블로그는 선택사항이 아닌 필수사항입니다. 또 좋은 것은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한다고 네이버 노출에만 국한되지 않고 타 채널인 구글, 다음에서도 우리 블로그의 컨텐츠 노출이 가능하는 것입니다.
진입장벽이 낮지만 제대로 하기는 어려운 블로그, 크몽 마케팅 전문가 ‘블로그황제’가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다음에는 중소상공인과 마케터들에게 자생할 수 있는 도화선이 될 수 있게끔 실무에 밀접한 컨텐츠로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블로그 마케팅

 

Editor | 크몽 마케터 Mia
Writer | 크몽 마케팅 전문가 ‘블로그황제’

전문가의 블로그 마케팅 서비스가 궁금하다면? CLICK

 

프리랜서 마켓 No. 1
전문가가 필요한 순간, 크몽

크몽

다른 글 읽기 | 제품사진 촬영, 똑똑하게 해결하기 >

“블로그, 유튜브 때문에 망한걸까?”의 2개의 댓글

  1. 핑백: 구글 애널리틱스 빠르게 마스터하기 (1) - 크몽 블로그

  2. 핑백: 바이럴 마케팅, 그 처음과 끝은? - 크몽 블로그

댓글 달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Scroll to Top